tvN 드라마 '응답하라' 시리즈의 여주인공 엄마 역으로 유명한 배우죠. 배우 이일화가 SBS 인기 예능 '런닝맨'에 출연하며 근황을 알렸습니다.
신인 배우 시절 드라마 '바람의 아들'에서 이병헌과 함께 출연을 하기도 했으며, 당시 최고 인기 프로그램 중의 하나였던 '출발! 비디오 여행' 등 각종 쇼프로그램 MC로도 활약하며 큰 기대를 모았던 배우였지만, 다소 이른 나이에 결혼과 이혼을 반복하며 배우로서의 황금기를 놓친 감이 없지 않았던 배우 이일화의 결혼 생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배우 이일화는 1971년 생, 2020년 올해 기준으로 딱 50살입니다. 1992년 SBS 2기 공채 탤런트로 데뷔한 후, 1995년 드라마 '바람의 아들'에서의 이병헌이 떠돌이 생활을 하다 만나 살림을 차렸던 방석집 여자,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베드신을 찍었던 영화 '그리움엔 이유가 없다' 등의 작품에 출연했고, '출발! 비디오여행'의 원조 MC로도 꽤 큰 주목을 받던 미모의 신인 배우였습니다.
지금 봐도 전혀 촌스럽지 않은 서구적인 미모의 배우 이일화는 살짝 박하선 모습도 보이고, 심은하 얼굴도 보이며, 한 편에서는 90년도 청춘 스타의 대명사였던 왕조현 모습도 보이는, 과거 사진의 단발의 모습이나 머리띠까지도 세련되게 소화하는 대형 신인급으로 관심을 모았던 배우였습니다.
하지만 미모와 지성을 겸비한 신인으로 한창 잘나가던 지난 1996년 배우 이일화는 15살 연상의 가수 강인원과의 결혼을 발표하며 세간의 화제가 됩니다.
가수 강인원은 포크 그룹 '따로 또 같이'로 활동을 하다, 지난 1985년 1집 음반 '강인원 1'로 솔로 데뷔를 한 후, 고 김현식, 권인하 등과 그룹을 결성해서 그 유명한 노래 '비오는 날의 수채화'를 히트시켰으며, 싱어송라이터로 민해경의 '그대는 인형처럼 웃고 있지만', '그대 모습은 장미' 등의 노래를 만든 잘 나가는 작곡가이기도 했는데요.
당시 두 사람의 결혼은 장래가 촉망되던 신인 배우와 유명 가수의 결합, 당시로서는 상당히 파격적이었던 15살의 나이 차이와, 이일화는 초혼이었던 반면, 가수 강인원은 재혼이었던 상황 등이 주목을 받으며 큰 화제를 불러 일으키게 됩니다.
하지만 화제가 컸던 배우 이일화의 가수 강인원의 결혼은 불과 채 1년을 넘기지 못하고 지난 1996년에 성격 차이로 이혼을 하게 되었고, 이후 배우 이일화는 1996년 음반업계에 종사하는 연하의 남자와 재혼한 후 느닷없이 호주로 이민을 떠나게 됩니다.
하지만 배우 이일화의 두 번째 결혼 역시 순탄치 못했습니다. 느닷없는 호주 이민과 함께 배우 생활을 은퇴했던 이일화의 두 번째 결혼 역시 2년을 넘기지 못하고 이혼으로 귀결이 됐고, 이혼 이후 배우 두 번째 남편과의 사이에서 낳은 딸을 데리고 귀국과 함께 배우 복귀에 나서게 됩니다.
두 번째 이혼 이후 한국에 돌아온 배우 이일화는 과거 인터뷰에서도 밝혔듯, 정말 지난 일은 모두 다 잊고 새로 사는 기분으로, 자신을 아는 모든 사람들과 딸에게 열심히 사는 모습을 보여주겠다는 각오로, 드라마 '커피프린스 1호점'의 카메오 출연을 포함해서, 어떤 작품이건, 어떤 배역이건 경중을 따지지 않고 자신을 필요로 하는 모든 배역에 머뭇거림 없이 도전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응답하라' 시리즈가 있었습니다. 배우 이일화 스스로도 "하나님이 주신 은혜'라고 생각한다는 tvN '응답하라' 시리즈 세 편은 이일화에게 믿기 힘든 인기를 안겨주었고, 특히 '응답하라 1988'의 경우에는 10대들의 국민 엄마라는 타이틀을 배우 이일화에게 안겨주었으며, '응답하라 1988' 종영 후 떠났던 포상휴가에서 박보검과 함께 찍혔던 사진 한 장은, 택이 여자친구 생겼다는 소문이 돌 정도로 리즈 시절을 다시 한번 갱신하는 배우 이일화의 믿기 힘든 몸매를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배우 이일화가 두 번의 이혼 후에 세 번째 결혼으로 지금의 남편을 만났을 때는 지난 2011년이었다고 합니다. 지인 소개로 만난 연상의 대학교수 남편은 같은 종교 신앙으로 서로에 대한 사랑이 더욱 깊어졌고, 2011년 5월 28일 결혼식을 올리게 됩니다.
배우 이일화 스스로도, 두 번 이혼, 세 번 결혼 끝에 찾은 마지막 사랑이라고 하는 남편이라고 합니다. 가만 보면 날이 갈수록 연기력이 원숙해지고 농밀해지는 배우가 이일화가 아닐까 싶기도 한데요. '응답하라' 시리즈 네 번째가 방영이 된다면, 이번에도 당연히 엄마 역으로 출연을 하겠다는 배우 이인화인데요. 어렵게 만난 남편분, 그리고 예쁜 딸과 함께 늘 행복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