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팡

변기 위? 아카데미 수상자들은 트로피를 어디에 보관할까?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국제영화상을 수상한 '기생충' 팀의 기자회견을 보다 보니 이런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무려 4개의 오스카 트로피를 받은 봉준호 감독님은 트로피를 어디에 보관할까? 할리우드 스타들의 사례로 정리해 봤습니다. 이분들은 이렇게 보관한다고 하니 봉준호 감독님 참조하세요 ^^

 

 

 1   톰 행크스 - 가족 트로피 선반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 아닐까 싶은데요. 지난 1993년과 1994년 '필라델피아'와 '포레스트 검프'로 2년 연속으로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남우주연상을 수상했던 배우 톰 행크스는 트로피 전용 선반 위에 두 개의 오스카 트로피도 함께 전시 보관한다고 합니다. 

과거 피플 매거진과의 인터뷰에서, 오스카 트로피는 그럼 트로피 선반 어디쯤 자리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톰 행크스는, 아마도 아들 콜린 행크스가 초등학교 시절 받았던 올해의 축구 선수 트로피와 아내가 어머니의 날에 자식들로부터 받았던 세계 최고의 엄마 트로피 중간 정도에 있을 것이라는 대답을 했더랬습니다. 가장 사랑하는 가족들의 추억과 함께 하는 오스카 트로피네요. 

 

 

 2   리즈 위더스푼, 하비에르 바르뎀, 페네로페 크루즈, 루피타 뇽오 - 거실 책상 위

트로피 선반을 따로 만들어서 보관하는 방법과 함께 역시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눈에 가장 잘 띄는 거실 선반이나 책장에 두는 방법일 것입니다. 

2005년 '앙코르'로 여우주연상을 받은 리즈 위더스푼과 2014년 '노예 12년'으로 여우조연상을 받은 배우 루피타 뇽오, 그리고 2008년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로 남우조연상을 받은 하비에르 바르뎀, 2009년 '내 남자의 아내도 좋아'로 여우조연상을 수상한 페넬로페 크루즈 등의 배우들은 거실 한 쪽 책장 위에 손님들이 언제나 알아볼 수 있지만 그다지 두드러지지는 않도록 무심하듯 시크하게 오스카 트로피를 놓아둔다고 합니다.  부부인 하비에르 바르뎀과 페넬로페 크루즈는 당연히 두 개의 오스카 트로피가 나란히 놓여 있어서 더욱 멋진 장식이 되겠네요. 

 

 

 3   골디 혼 - 명상룸

지난 1970년 '선인장 꽃'으로 아카데미 여우조연상을 수상했던 배우 골디 혼이 오스카 트로피를 보관하는 곳은 명상룸이라고 합니다. 명상을 하고 차를 마시며 머리를 비우는 공간에서 흘낏 흘낏 바라보는 오스카 트로피의 추억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남편 커트 러셀도 어서 하나 타서 나란히 놓아야겠어요)

 

 

 4   올리비아 콜맨 - 침대

2019년 제91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더 페이버릿: 여왕의 여자'로 여우주연상을 수상했던 배우 올리비안 콜맨은 침실에 트로피를 보관한다고 합니다. 정확하게는 남편과 자신의 침대 사이 협탁 위에 오스카 트로피를 놓아두고 함께 잠이 든다고 하네요. 

 

 

 5   비올라 데이비스 - 사무실

2017년 '펜스'로 아카데미 여우조연상을 수상했던 배우 비올라 데이비스가 오스카 트로피를 보관하는 장소는 사무실이라고 합니다. 남편이자 사업 파트너인 줄리스 테논과 함께 쓰는 사무실이라고 합니다.

 

 

 6   케이트 윈슬렛 - 욕실 변기 위

2009년 개봉한 영화 '더 리더: 책 읽어주는 남자'로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배우 케이트 윈슬렛은 좀 특이하게 오스카 트로피를 화장실 변기 위에 올려놓는다고 합니다. 집에 오는 사람들마다 오스카 트로피가 어디 있느냐며 구경시켜달라고 하고, 그때마다 안내해주고 설명해주는 것이 귀찮아, 누구나 시도 때도 없이 들르는 화장실에서 자연스럽게 오스카 트로피를 구경하라는 의미라고 하네요. 

 


P.S. 스칼렛 윈슬렛이 오스카 트로피를 변기 위에 전시한다는 것을 들은 미국의 코미디언 스콧 톰슨은 그렇다면 나도 내 캐나다스크린어워드 트로피를 이렇게 두겠다며 트윗을 날리기도 했습니다. (아래 사진)

 

 

 7   기네스 펠트로 - 책장 뒤에 숨겨 놓음

1999년 '셰익스피어 인 러브'로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을 받은 기네스 펠트로는 오스카 트로피가 여전히 어색하다고 합니다. 상을 받은 후 몇 주 동안은 거실 벽난로 위에 장식을 해놓기도 했지만 이내 어색해져서, 그 후에는 창고에 놓어뒀다가, 지금은 거실 책장 책 더미 속에 잘 안 보이게 숨겨 놓았다고 합니다.

 

 

 8   안나 파킨 - 신발 장 부츠 옆에 나란히

1994년 '피아노'로 11살의 나이로 오스카 트로피를 거머쥐었던 안나 파킨은 아주 쿨하게 트로피를 보관합니다. 바로 신발장입니다. 기다란 부츠 옆에 나란히 오스카 트로피를 놓아두는데, 그러면 사람들의 시선이나 질문으로부터 자유로워져서 편하다고 하네요. 

 

 

 9   제이미 폭스 - 매니저가 보관

쿨하기는 제이미 폭스도 마찬가지입니다. 2004년 제77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레이'로 남우주연상을 수상했던 배우 제이미 폭스의 오스카 트로피는 매니저가 보관하고 있다고 합니다. 자기 집에는 이것저것 뭐가 너무 많아 정리도 안되곤 해서 매니저에게 잘 보관하라고 건네주었다고 하네요. 

 

 

 10  알리시아 비칸데르 - 절친 집에 보관

2016년 '대니쉬 걸'로 아카데미 여우조연상을 받은 알리시아 비칸데르는 이사를 하면서 LA의 친한 친구 에게 오스카 트로피를 맡겼다고 합니다. 다행히도 친구 딸이 그 오스카 트로피를 너무 좋아해서, 지인들과 친구들을 포함 많은 사람들과 오스카 트로피와 함께 하는 감동의 순간을 사진으로 담아 꾸준히 보내준다고 하네요. 

 

 

 11   엠마 스톤, 제니퍼 로렌스 - 부모님 집에

아카데미 수상자들의 수상 소감에서 가장 많이 들리는 헌사가 바로 부모님에 대한 고마움일 텐데요. 그래서인지 '라라랜드'로 여우주연상을 받은 엠마 스톤과 '실버 라이닝 플레이북'으로 여우주연상을 받은 제니퍼 로렌스는 오스카 트로피를 엄마 집에 보관한다고 합니다. 제니퍼 로렌스의 오스카 트로피는 켄터키 부모님 집 가족 피아노 위에 자랑스럽게 놓여있다고 하네요.

 

 

 12   조던 필 - '겟 아웃'의 그 유명한 의자와 함께 거실에 데코

제90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각본상을 수상했던 '겟 아웃'의 조던 필 감독은 영화 '겟 아웃'의 그 유명한 소품이었던 가죽 의자와 함께 집 거실에 오스카 각본상 트로피를 데코했다고 합니다. 오, 이 의자는?!!!! 오 이건!!!! 아주 의미심장하네요. 

 

 

 13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 - 개인 와이너리

마지막은 프란시스 포트 코폴라 감독입니다. '대부', '대부 2', '패튼 대전차 군단' 등의 영화로 아카데미 작품상에서부터 감독상, 각색상, 각본상을 수상한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 감독은 저 옛날 1970년대 '대부'를 찍고 번 돈으로 유명 와인 생산지인 미국 캘리포니아 주 나파에 땅을 사서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 와이너리를 설립했는데, 오스카 트로피 역시 이곳에 보관되어 있다고 합니다. 

 


캘리포니아 주 가이저빌에 위치한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 와이너리를 방문하면, 다섯 개의 오스카 트로피를 포함해서, 1988년 연출작인 영화 '터커'의 멋진 빨간색 캐딜락, '대부', '지옥의 묵시록' 등의 영화 스크립트와 각종 소품 등등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 감독의 모든 것을 와인과 음식을 맛보며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 와이너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