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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팡

할리우드 스타들이 넷플릭스에서 버는 어마어마한 수입

지난 2012년 개봉한 영화 '맨 인 블랙 3'의 주연 배우인 윌 스미스는 무려 1억 달러(한화 약 1,180억 원)에 달하는 어마무시한 출연료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를 상징하는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와 같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면 할리우드에서 스튜디오 영화에서 그 정도의 전통적인 거액의 출연료 시대는 끝이 났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거액의 출연료가 보장되는 구역이 있습니다. 전통의 할리우드 빅 스크린 출연료는 날이 갈수록 줄어드는 모양새지만, 인터넷 시대를 맞이해서 영역을 확장시켜 가고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들이 공격적으로 투자를 늘려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 대표적인 일례가 바로 넷플릭스에서 자체 제작중인 영화,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입니다. 

 

공격적인 투자로 출연료 상승을 주도 중인 넷플릭스

윌 스미스는 2020년 개봉한 '나쁜 녀석들 3'에서 1,700만 달러(한화 약 200억 원)의 출연료를 받지만, 그러나 지난 2017년 개봉했던 넷플릭스 영화 '브라이트'에서는 2,000만 달러(한화 약 235억 원)을 받았고, 속편인 '브라이트 2'에서는 그보다 훨씬 많은 3,500만 달러(한화 약 412억 원)의 출연료를 보장받았습니다. 

 

 

라이언 레이놀즈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데드풀'의 어마어마한 성공으로 '데드풀 2'에서 전작 '데드풀'의 200만 달러보다 약 13배 상승한 1,500만 달러(한화 약 176억 원)을 받았던 라이언 레이놀즈지만 넷플릭스에서는 그보다 더 많은 출연료를 챙깁니다.

 

2019년 하반기 넷플릭스에서 선보인 마이클 베이 감독의 영화 '6 언더그라운드'에서 라이언 레이놀즈가 챙긴 돈은 2,700만 달러(한화 약 318억 원)입니다. 이는 드웨인 존슨이 '분노의 질주' 스핀 오프 영화 '분노의 질주: 홉스&쇼'에서 받은 2,000만 달러보다도 많은 금액입니다.

 

'식스 언더그라운드' 라이언 레이놀즈

가장 극단적인 예는 아담 샌들러의 경우입니다. 전성기 시절에는 개봉작마다 북미에서 흥행 수익 1억 달러 이상은 매번 보장했던 흥행 보증수표였지만, 지난 2002년 '펀치 드렁크 러브' 이후 그다지 큰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었던 배우 아담 샌드러는 지난 2014년 넷플릭스와 네 편의 영화에 출연하는 조건으로 2억 5,000만 달러(한화 약 2,945억 원)이라는 초대형 계약을 맺습니다. 

 

 

이는 한 편당 6,250만 달러(한화 약 736억 원)의 초대형 출연료 계약으로, 조니 뎁이 지난 2011년 '캐리비안의 해적: 낯선 조류' 출연 당시 받았던 출연료 3,500만 달러를 크게 상회하고, 러닝 개런티까지 포함해서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가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에서 받아갔다는 7,500만 달러와 비교해도 결코 많이 뒤떨어지지 어마어마한 출연료입니다. 

 

'리디큘러스 6' 아담 샌들러

다만 성공이 있으면 실패도 있기 마련인 법. 넷플릭스와 아담 샌들러의 메가 빅 딜로 탄생한 2015년 작품 '리디큘러스 6'는 로튼 토마토 비평가 점수 0%의 최악의 망작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폭망했고, 2017년 노아 바움백 감독의 '마이어로위츠 스토리' 역시 칸 영화제 레드 카펫을 밟는 비평적인 성공은 거뒀지만 흥행 폭발력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머더 미스터리'와 '언컷 젬스'는 조금 달랐습니다. '머더 미스터리'는 개봉 첫 주 3일만에 넷플릭스 시청자 3,000만뷰 이상을 기록하며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오프닝 기록을 갈아 치웠고, '언컷 젬스' 역시 비평가들의 호평을 받으며 좋은 평가를 끌어냈습니다. 

 

기존 할리우드 영화 시스템에 반기를 들고 빅 스크린에 공격적인 투자를 계속해서 이어가고 있는 넷플릭스가 앞으로도 어떤 금액적인 유혹으로 할리우드 스타들을 끌어들일지, 또한 넷플릭스의 이런 과감한 시도는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 기대감이 계속 커질 수밖에 없겠네요.